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김윤희 연구교수는 10월 18일 서울 COEX에서 열린 '2019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회의'에 발표자로 참석하였다.
이날 김윤희 연구교수는 한국아프리카학회 세션에서 '한국 공공외교의 역할과 중요성: 한국과 케냐의 관계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윤희 연구교수는 케냐의 사례를 통해 한국과 아프리카의 경제협력에 있어 한국의 공공외교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이 매해 개최하고 있는 통합학술회의는 15개의 지역연구학회와 함께 세계 지역연구의 저변을 넓히고 신흥국과의 경제협력 방안 발굴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김윤희 연구교수는 10월 발간된 <국제지역연구> 제23권 제4호에 논문 '변화하는 중국과 아프리카의 경제 관계: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를 게재했다. 본 논문은 첨예하게 입장이 엇갈리는 중국과 아프리카 간 경제관계 이면의 상호이익과 협력관계에 주목하며, ‘상호의존관계’의 틀로 중국과 아프리카의 관계를 각각의 입장에서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나이지리아의 사례를 바탕으로 현재 양국 간 경제협력의 특징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논문 게재 정보 및 초록>
‘변화하는 중국과 아프리카의 경제관계: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DOI: http://dx.doi.org/10.18327/jias.2019.4.23.4.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