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한국학 토대연구 과제 종료 워크숍 개최

by SIGG posted Aug 29,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가 2016년부터 3년 간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연구과제 '한국학 분야 토대연구 지원 사업 - 한국의 건국과 전쟁 및 전후 재건 관련 외교문서 DB: UN 및 산하기구를 중심으로'가 오는 831일자로 종료된다.

 

이 연구는 해방 후부터 한국전쟁 전후 및 재건 기간까지 유엔 및 산하기구들의 지원 활동에 대한 사료의 수집, 해제 및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진은 미국 뉴욕에 위치한 유엔본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UNESCO 본부, 한국의 국립외교원과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보관되어 있던 유엔 및 15개 산하기구의 관련 문서 총 40,000건을 해제했다. 해제 자료 데이터베이스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을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연구과제 종료를 앞두고 829일 목요일 오후 3시 본교 백주년기념관 608호에서 제10차 한국학 토대연구 학술 워크숍이 개최된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과 유엔의 파트너십 태동 30년의 발자취'를 주제로 콜로키움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과제 전임연구원인 이민룡 숙명여대 교수가 발표를 맡았고, 홍두승 서울대 명예교수와 최종철 국방대 명예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한다. 발표에 이어 그동안 연구에 참여한 공동연구원 전원이 공개 토의에 참여하여 연구의 성과와 의미를 토론할 예정이다.